16.0℃
비/팔달구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청소년

보도자료

보도자료
청소년희망등대, 혁신교육지원사업 마을해설사 운영
작성자 재단 관리자 작성일 2019-06-03 조회수 104

청소년희망등대 2019년 혁신교육사업 운영

- 화성행궁, 박물관, 도서관 등 수원만의 특색 있고 차별화된 교육사업

- 다양한 지역 자원을 활용한 지역사회 교육공동체 구축 및 배움터 확장

 

수원시청소년재단(이사장 홍사준) 청소년희망등대는 올해 3월부터

수원시 모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혁신교육사업(지역과 함께하는 마을탐방, 마을 도서관 체험교실, 수원화성가치계승교육)을 운영해오고 있다.

 

청소년희망등대는 작년 12월 혁신교육지원부를 설립하여 수원시, 수원시교육청과 화성행궁 등

역사적 장소와 다채로운 박물관과 전시관 탐방, 도서관 체험 등 오랜 역사와 인문학 도시로서의 특색을 담은 차별화된 혁신교육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초등학교 3학년을 사회과목과 연계하여 진행되는 ‘지역과 함께하는 마을탐방’의 참여자 호응도가 높다.

수원과 마을에 대한 역사와 유래를 알아보는 교실 안 수업과 역사적 장소와 명소를 탐방하는 교실 밖 수업으로 구성되며

강의와 해설 모두 ‘마을해설사’로 양성된 26명의 시민들의 교육 기부를 통해 진행된다.

 

또한 수원광교박물관, 기후변화체험교육관, 지도박물관, 농업역사박물관, 해우재, 삼일중학교, 매향여자정보고등학교 등 다양한 지역사회 내 기관들이 협력하고 있다.

 

‘지역과 함께하는 마을탐방’에 참여한 명인초 학생은 “책에서 보던 지지대비를 본 것이 가장 인상 깊었다.

정조대왕께서 부모님을 생각했던 마음이 느껴졌기 때문이다.”는 소감을 남겼다.

 

학생들과 함께 참여한 교사들은 “교과 과정과 연계되어 수원과 우리 마을을 알아가고, 고장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마을해설사’와 다양한 기관들의 협력적인 모습에서 아이들에 대한 애정을 느낄 수 있었다. 지속적으로 많은 학교가 참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밖에도 청소년희망등대는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수원시 19개 도서관과 함께 ‘마을도서관 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수원화성 및 정조대왕과 관련된 역사적 장소 탐방 ‘수원화성가치계승교육’을 지원한다.

 

신청 접수 및 자세한 사항은 청소년희망등대 혁신교육지원부(031-218-0368)로 문의하면 된다.

첨부파일
홈페이지 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