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
구름 많음/팔달구

보도자료

보도자료
수원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코로나 블루 극복’찾아가는 또래상담자 교육 실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9-23 조회수 514

수원시청소년재단 수원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코로나 블루 극복’찾아가는 또래상담자 교육 실시

 

○ 수원시청소년재단(이사장 홍사준) 수원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학교폭력 예방시스템 구축 및 건강한 청소년 문화 조성을 위한 “학교폭력예방 또래상담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또래상담이란 비슷한 연령과 유사한 경험 및 가치관 등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이 일정한 훈련을 받은 후에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주변에 있는 다른 또래들의 고민이나 문제 해결을 위해 조력하고, 이들이 성장, 발달 할 수 있도록 생활의 제반 영역에서 지지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 최근 ‘코로나 블루’로 불리는 우울과 불안감을 호소하는 학생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2020년 청소년 삶의 질 연구’ 조사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의 삶의 만족도는 코로나19 발생 이전 6.41점(10점 척도)에서 이후 4.14점으로 2.27점 하락했다. 코로나 19 유행 시기에 학생들이 가진 감정은 답답함(59.7%), 불안과 걱정(27.1%), 우울함(4.6%) 등 부정적인 감정이 컸다.

○ 특히 코로나19 발생 전후 관계만족도 중 학교생활의 만족도는 6.88점에서 5.18점으로 만족도가 가장 많이 떨어졌다. 학교에서 코로나19 방역으로 인해 친구들이 교사들과 함께 깊은 관계형성을 할 수 없고, 집에서 수강하는 온라인 수업으로 고립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들은 불안, 분노, 우울로 발전할 수 있으며 학교생활 중 겪는 학교부적응, 학업중단, 학교폭력, 대인관계문제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청소년 마음건강에 대한 조치가 시급한 상황이다.

○ 이에 수원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학교 내 또래상담자 역량강화를 통해 학교 내 위기청소년 정서적 지원체계 지지기반을 강화하고 건전하고 활기찬 학교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또래상담자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이번 교육은 코로나-19로 인해 외부활동 참여가 어렵다는 학교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로 직접 강사를 파견하여 강의를 진행한다.

○ 이번 ‘찾아가는 또래상담자 역량강화교육’은 수원시 내 또래상담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는 학교를 대상으로 지원하며 각 분야 전문강사들이 청소년 코로나 블루 극복을 돕는 방법, 사이버폭력 대처 및 피해자지지 방법, 또래상담 기법 심화교육의 세 가지 주제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 재단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청소년들의 우울감과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이번 ‘찾아가는 또래상담자 역량강화교육’을 통해 또래상담자들이 또래 친구들의 마음을 건강하게 해주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찾아가는 또래상담자 역량강화교육’ 사업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수원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031-218-0311)로 문의하면 된다.

첨부파일
홈페이지 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